본문 바로가기

애많은 엄마 요리

드롱기 반자동 커피머신 우유거품 카페라떼 만들기 (DeLonghi)

요즘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다보니 밖에서 사먹는 에스프레소 커피 맛이 그리웠다. 남편과 상의끝에 큰맘먹고? 집에서 쓰는 소형 에스프레소 커피기계를 사기로 했다.
그리고 행동파인 우리 남편은 바로 타겟에 가서 DeLonghi 커피머신을 150불에 사왔다.
(그러나 결국 커피콩 가는기계를 40불에 추가구입해서 결국 거의 200불 정도를 썼네요.)
하지만 사오고 나서 거의 매일 아메리카노와 카페라떼를 즐기고 있으니 돈이 아깝지 않은 소비였다.
오늘도 애들 온라인 수업하는 동안 나만을 위한 카페라떼를 만들어볼까.

1. 준비하기- 기계 켜서 예열하기 및 물 넣기

기계 스위치를 On에 두어 예열합니다. 
드롱기 커피머신 윗 뚜껑안에 물통이 있다.

커피를 내리려면 먼저 기계가 예열이 필요하니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코드를 꽂고 전원을 켭니다.
윗뚜껑을 열어 물통에 물도 넣구요.

2. 알맞은 커피필터 선택해서 깨우고 커피 계량해서 넣어 끼우기

커피필터 뒷면에 스푼 그림이 하나=한 잔
커피 필터 뒷면 스푼 그림이 두개= 두잔
커피필터 1잔용(왼쪽)과 2잔용(오른쪽)

커피필터 뒷면에 보면 1잔용은 스푼이 하나, 2잔용은 스푼이 2개 그려져 있습니다.
똑바로 놓고 언뜻보면 비슷하게 생겼네요. 하지만 2잔용이 깊이가 조금더 깊습니다.
저는 1잔만 만들거라 1잔용을 필터홀더(손잡이 달린거)에 꽂았습니다. 필터를 홀더레 꽂을 때 조금 힘을 줘서 눌러주셔야 들어갑니다.

계량스푼 1개=1잔 분량

그리고 커피를 필터에 넣는데요.
기계를 살 때 들어있던 계량스푼을 쓰면 좋습니다.
한 스푼=1잔 분량 이구요.

스탬퍼로 커피를 플랫하게 눌러준다. 

그리고 계량스푼 뒷부분에 스탬프(동그랗고 납작하게 생긴 부분)를 이용해 커피를 눌러줍니다.

참고: 이렇게 커피를 눌러주는 걸 스탬핑이라고 하는데 너무 세게하면 물이 통과 되지 않아 커피가 잘 안내려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그렇다고 스탬핑을 하지 않으면 기계에 필터를 끼울 때 커피가루가 쏟아지거나 커피가 진하게 내려지지 않을수도 있구요.

필터 홀더를 홈에 맞춰 끼운모습
필터 홀더를 홈에 끼운뒤 오른쪽으로 돌린 모습

그리고 이렇게 커피기계에 커피를 넣은 커피필터 홀더를 홈에 맞춰 끼워줍니다.먼저 홈에 맞춰 끼운 후 오른쪽 수평으로 돌려줍니다.

3. 카페라떼에 넣을 우유 스팀하기

우유스팀시 스위치는 스팀그림으로 맞춘다. 
기계 오른쪽면에 레버를 아랫쪽으로 내리면 스팀과 뜨거운 물이 나온다. 
스팀 노즐로 우유를 스팀하는 모습


기계 앞면에 스위치를 스팀 그림에 맞춰 놓으시구요.
기계 오른쪽에 우유를 데우는 스팀 노즐이 보이시죠?
스팀할 우유가 들은 컵에 노즐을 꽂은 뒤,
위에 보이는 레버를 시계반대방향(윗쪽)으로 돌려주세요. 그러면 스팀이 시작됩니다. 기계에서 스팀이 나오면서 우유가 데워지기 시작합니다. 컵에 따뜻해지고 커품이 어느정도 올라오면 레버를 내려 꺼줍니다.

*노즐이 우유 표면에 있으면 거품이 너무 많아지고 잘못하면 밖으로 뜨거운 김이 튀어 다칠 수 있습니다. 너무 컨테이너 바닥에 밀착하면 컵에 따라 깨질 위험이 있으니 조심하세요!

4. 커피 내려 카페 라떼만들기.

기계 가운데 스위치를 가장 오른쪽으로 돌리면 커피가 내려진다. 눈으로 양을 확인하고 적당한 양이 채워지면 스위치를 OFF로 돌려야 한ㄷ. 

저는 설겆이를 줄이려고 스팀한 우유가 들은 컵에 커피를 바로 내리는데요. 필터 밑에 잔을 놔주세요. 먼저 커피를 필터에 넣어 기계에 꽂아놓은 상태에서 기계 가운데 있는 스위치를 오른쪽 끝까지 돌려줍니다. (커피잔그림 있는 곳까지) 그러면 시끄러운 소리가 들리고 커피가 내려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커피가루를 통과해서 내려오는데 몇초 시간이 걸립니다. 조금있으면 진한 색 커피가 내려오고 점점 연해지다가 나중에는 거의 투명한 액체가 나옵니다.
취향에 따라 적정한 농도까지 내리고 스위치를 off 로돌려 기계를 꺼줍니다.

주의: 이 기계는 반자동이기 때문에 스위치를 돌리지 않으면 계속 커피가 내려집니다. 물이 소진될 때까지요. 조심하세요. 저도 딴짓하다가 커피 넘친 적이 있어요.

 

5. 맛있는 라떼 즐기기

커피는 최애컵에 먹어야 가장 맛있다. 


더 맛있게 즐기려면 계량컵으로 우유와 커피를 계량해서 만드시면 더 좋아요.
저는 우유 2온스(약 60ml) 커피 1온스(약 30ml)를 섞으니까 괜찮더라구요. 진한거 싫으시면 커피를 좀 더 내리면 연해집니다. 아니면 우유를 더 넣으셔도 되구요.
그리고 설탕 한스푼 혹은 카라멜시럽이나 다른 맛의 시럽을 넣어 취향에 맞게 즐기셔도 좋아요.
좋아하는 시럽 한두개 사놓고 먹고 싶은대로 만들어 먹으면 카페 부럽지 않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서 ‘카페음악’이나 ‘카페 재즈’검색해서 음악까지 틀어놓으면 더 좋구요.


저같은 경우는 매일 남편과 한잔씩 카페에서 커피를 사마신다면 라떼가 아무리 싸도 4불. 하루에 둘이 8불.
8불씩 30일을 매일 마신다면 240불이네요.
기계를 산지 한달 넘었는데요.
200불 기계값 투자해서 본전 뽑은거라고 생각하고 만족하고 있어요.

팬데믹 시기니까 괜히 더 이런 커피 한잔이 고맙네요.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카페에서 사먹는 커피가 삶에서 위안이었는데 말이죠.
모두 건강하시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애많은 엄마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어프라이어 연어 스테이크  (2) 2020.10.19